신간소개

제목 [도서신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Global SCM_ 김창봉 지음
안녕하세요,
신간이 나와서 알려드립니다.

책제목: 4차 산업혁명 시대의 Global SCM
저   자: 김창봉 지음
출판사: 박영사/ 2018.05.01
정가: 27,000원

책소개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기업들은 글로벌 무역규제를 극복하여 글로벌 생산과 판매 균형을 이루면서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글로벌 환경의 급격한 기술적, 경제적, 정치적 변화는 전통적인 글로벌 비즈니스의 한계점과 문제점들을 보완한 글로벌 공급체인망관리에 의한 경영기업이 필요하다. 글로벌 공급체인망의 핵심은 글로벌 지역으로부터의 원재료, 부품, 반부품, 최종 완성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공급하기까지의 과정의 최적화를 통한 총 비용 관점에서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글로벌 공급 체인망의 프레임워크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포함한 공급선이 길어지고 운송 지역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됨에 따라 리드 타임이 길어지고 있는데 기업들은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공급 체인망에 있어서의 환경적 변화와 요구는 글로벌 네트워크 통합과 관련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으며, 이에 따라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글로벌 공급체인망을 활용한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기 위해서는 효율성, 생산성, 적시성, 혁신성 등의 복합적인 관리에 4차 산업 혁명 기술들의 융합이 필요한 시점이다. 4차 산업 혁명은 산업의 발전 과정들을 보면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사물형인터넷(loT),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빅데이터 관리 등의 새로운 신흥 기술들을 바탕으로 일어나며, 이러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한 산업간 파급 효과의 그 중요성이 가중될 것으로 예측된다. 국제 무역과 관련된 4차 산업혁명은 글로벌 비즈니스 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서비스 무 역, 디지털 무역, 글로벌 투자, 혁신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통적인 공급체인관리가 공급자로부터 출발하여 생산, 유통 단계를 거쳐 최종 고객인 소비자에게까지 흐르는 과정이 선형적(linear)인 특성을 보이는 반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급체인 관리는 중앙에 공급체인 컨트롤 타워가 있는 순환적(cycle) 구조를 보이게 된다. 중앙공급체인 컨트롤 타워를 통해 공급자, 생산, 유통, 고객 및 소비자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으며, 공급자로부터 제조, 유통, 주문 및 확인이 최신의 기술과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순환적으로 연결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글로벌 공급체인관리 4.0(GSCM 4.0)은 지금까지 인류가 이뤄온 3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확산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과 인공지능, VR, AR 등의 다양한 신흥 기술(Emerging Technology: ET)을 이용하여 진화하는 단계에 있으며, 4차 산업혁명시대의 Global SCM은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첨부파일
URL
작성일 2018년 06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