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무역학회 제39대 회장으로 취임한 전순환교수입니다.

존경하는 한국무역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사)한국무역학회 제39대 회장직을 맡은 중부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부(국제통상학 전공) 전순환 교수입니다.

(사)한국무역학회는 무역에 관한 이론과 정책, 국제경제, 국제경영, 국제상무, 전자무역, 해외지역연구와 관련된 학술을 조사연구하여 학문적 발전과 정책의 제시 및 산관학협동을 도모하고자 1974년에 설립된 학회로서 무역학을 대표하는 4,000여명의 무역학자들이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매년 국제학술대회, 국내학술대회, 무역 및 경제관련 정책세미나 등을 수 차례 개최해 오면서 무역 및 경제 관련 학문적 발전의 도모와 함께 정부 및 산업체와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본 학회는 SSCI급 국제저명학술지인 "영문학술지(Joumal of Korea Trade JKT 및 한국연구재단의 KCC 우수등재학술지(무역학회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에게 막중한 책임을 맡겨 주신 회원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회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중책을 수행하려고 합니다. 저는 무엇보다도 다음과 같이 무역학의 발전과 회원들의 이익과 편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첫째, 무역학의 발전과 회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영문학술지인 JKT의 논문발간횟수 및 발간편수를 대폭 확대함과 동시에 국문학술지인 무역학회지의 발간편수를 보다 확대하고, 국문학술지의 SCOPUS등재를 위한 초석을 다지겠습니다.

둘째, 한국무역학회가 주관하는 제1회 무역학통합국제학술대회 및 세계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것입니다. 아울러 무역학통합국제학술대회 및 세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우수한 논문들은 영문학술지인 JKT에 공정한 심사를 거쳐 게재될 수 있도록 특전을 부여할 것입니다.

셋째, 공모제를 통한 임원진의 선임과 함께 '제도규정개정위원회'를 설치하여 그 동안 논란의 대상이 될 수 있었던 학회 관련규정을 정비하겠습니다.

넷째, 무역학의 대표학회로서 본연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정년퇴임하시는 회원교수님의 축하자리 및 정년퇴임기념논문을 제작하여 배포함으로써 지역과 연령을 초월하여 많은 회원이 모여서 화합할 수 있는 소통과 친목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국제 및 세계학술대회를 포함한 다양한 행사 추진이나 학술지발간에 소요되는 기금이나 후원금을 한국연구재단 등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한국무역학회의 발전과 모든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간곡히 부탁드리며, 기해년 한 해도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학문적인 성취가 날로 발전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1일

(사)한국무역학회 회장 전순환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