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무역학회 제41대 회장으로 취임한 한낙현 교수입니다.

존경하는 한국무역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사)한국무역학회 제41대 회장직을 맡은 경남대학교 무역학과 한낙현 교수입니다.

(사)한국무역학회는 무역에 관한 이론과 정책, 국제경제, 국제경영, 국제상무, 전자무역, 해외지역연구와 관련된 학술을 조사연구하여 학문적 발전과 정책의 제시 및 산관학협동을 도모하고자 1974년에 설립된 학회로서 무역학을 대표하는 4,000여명의 무역학자들이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매년 국제학술대회, 국내학술대회, 무역 및 경제관련 정책세미나 등을 수 차례 개최해 오면서 무역 및 경제 관련 학문적 발전의 도모와 함께 정부 및 산업체와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본 학회는 SSCI급 국제저명학술지인 영문학술지(Joumal of Korea Trade; JKT) 및 한국연구재단의 KCI 우수등재학술지(무역학회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에게 중임을 맡겨 주신 회원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회원분들의 기대에 보답하고 공약 사항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회원분들과 소통하며 회장으로서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중책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무엇보다도 다음과 같이 무역학의 발전과 회원들의 이익과 편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첫째, 국문지의 논문투고 활성화 및 게재확대를 통해 학회의 위상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논문 투고는 무료로 하되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해서 심사료와 게재료를 납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영문지의 Guest Editor 초청을 통해 학회의 대내외 명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Guest Editor를 초청하고 국내외 저명 연구자들 참여를 독려하여 학회의 위상을 강화하겠습니다. 더불어 학술대회 발표와 학술지 투고를 연계하여 학술대회의 질적 수준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신진학자를 위한 발전기금을 조성하여 연구비 지원, 학회발표, 논문게재, 심사료 면제 혜택 제공 등의 지원체계를 더욱 더 활성화하겠습니다.

넷째, 회원님들의 학술발표 및 학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춘계정기학술대회(3월)」, 「2021년 세계무역학자학술대회 및 제2회 제주글로벌비즈니스서밋(8월)」, 「도쿄국제학술대회(10월)」, 「동계정기학술대회(12월)」를 추진하겠습니다. 8월의 「2021년 무역학자 세계대회 및 제2회 제주글로벌비즈니스서밋」은 제주특별자치도청과 공동으로 추진예정이며, 유관학회와도 적극 협력하여 통합 학술대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10월의 「도쿄국제학술대회」는 학술적 융합과 다양성의 확대를 위하여 유관학회들과 공동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보다 현실성 있는 무역학의 교육과 연구를 위하여 산관학연의 공조를 더욱 더 공고히 하겠습니다. 우리 (사)한국무역학회와 산업계, 정부기관 및 국책연구기관 연구원과의 연계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도 한국무역학회의 발전과 모든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간곡히 부탁드리며, 신축년(辛丑年) 한 해도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학문적인 성취가 날로 발전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사)한국무역학회 회장 한낙현 배상